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 | 1심에서 징역형 선고 받은 장애인에대한강간·강제추행등 사건의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판결 이끌어낸 사례
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개요
피고인은 2020. 7.경 청주에서 지적장애 3급인 피해자에게 신체접촉을 하고 피해자에게 강제로 피고인의 신체를 접촉하게 하여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제6조(장애인에대한강간·강제추행등)죄로 1심에서 징역 2년 6월을 선고받고 항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본 사건의 특징
이 사건은 피해자가 장애인으로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의해 형량이 매우 높은 사건임으로 방어권 행사가 매우 어려운 사건이었습니다.
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의 항소심 조력 결과
로엘법무법인 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는 1) 항소이유서 작성 및 제출 2) 법정 변론 등을 통하여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습니다.
청주성범죄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규정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6조 (장애인에 대한 강간·강제추행 등)
①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 「형법」 제297조(강간)의 죄를 범한 사람은 무기징역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②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 폭행이나 협박으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사람은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1. 구강·항문 등 신체(성기는 제외한다)의 내부에 성기를 넣는 행위
2. 성기·항문에 손가락 등 신체(성기는 제외한다)의 일부나 도구를 넣는 행위
③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 「형법」 제298조(강제추행)의 죄를 범한 사람은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2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④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로 항거불능 또는 항거곤란 상태에 있음을 이용하여 사람을 간음하거나 추행한 사람은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예에 따라 처벌한다.
⑤ 위계(僞計) 또는 위력(威力)으로써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을 간음한 사람은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⑥ 위계 또는 위력으로써 신체적인 또는 정신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을 추행한 사람은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⑦ 장애인의 보호, 교육 등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의 장 또는 종사자가 보호, 감독의 대상인 장애인에 대하여 제1항부터 제6항까지의 죄를 범한 경우에는 그 죄에 정한 형의 2분의 1까지 가중한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